독서를 무기로 인생을 변화시키고 싶다는 생각을 자주 한 적이 있다. 특출 나게 잘난 것 같지 않은 내가 유일하게 지속할 수 있는 게 무엇일까 생각해 보면 독서는 그래도 좀 꾸준하게 할 수 있지 않을까. 그래서 이 책이 밀리의 서재에서 눈에 뜨였는지도 모른다. 이 책은 독서에 관한 책이라기보다는 독서를 통해 어떻게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지에 관한 책이다. 책을 어떻게 선택하고 독서를 무기로 삶을 어떤 방식으로 풀어나가야 할지 알려주는 등 많은 이야기가 담겨 있다.
목차 및 저자 소개
제 1장 : 읽지 않는 시대가 도래한다
제 2장 : 독서를 시작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제 3장 : 삶으로 들어온 독서
제 4장 : 다독의 비결
제 5장 : 행동하기 위한 독서
제 6장 : 리본(reborn) 독서법
제 7장 : 독서로 인생 재탄생
저자 : 허필선
저자인 허필선 작가님은 평범한 직장인으로 10년 넘게 제조업에서 해외 영업직을 한 사람이다. 출장으로 전 세계를 다니다 무엇을 해야 할지 몰라 시작한 독서 취미가 평범한 직장인의 삶을 바꾸는 계기가 되었다.
현재 저자는 '행북지기' 라는 독서 모임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 책에서도 이 모임에서 읽는 책들을 소개한다. 다양한 독서 관련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본문 요약 내용
제 1장 : 읽지 않는 시대가 도래한다
작가가 되고 싶다면 글쓰기 책 3~5권, 경쟁도서 30권, 관련 분야 책 100권을 읽으면 된다.
내가 공부하고자 하는 모든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 생각한다.
책은 내가 알고 상상할 수 있는 세계의 한계에서 벗어날 수 있는 힘을 주고, 다른 관점, 다른 세상에서 문제를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준다. 책은 다른 세상의 문을 열어주는 열쇠이다. 보디지도 않던 다른 세상을 찾게 해 주고, 그 문을 열어준다.
이 문장은 바로 내가 하고 싶은 말로 내가 책을 읽는 이유이자, 책을 좋아하는 까닭이다.
최단시간에 나를 성장시키고, 삶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만들어주는 최선의 방법으로 독서를 뛰어 넘는 것은 없다.
꾸준히 독서하자.
제 2장 : 독서를 시작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하지만 분명한 것은 고전은 읽고 이해하면 생각이 깊어지고 상황 판단을 하는 시각을 넓혀준다는 점이다.... 철학, 미술, 음악, 역사, 소설 등 고전을 읽는 것은 역사를 이해하는 동시에 현재를 이해하는 것이다.
고전은 항상 손이 안가지만 항상 도전하고 싶은 책이다. 고전을 읽는다는 게 역사를 이해하는 동시에 현재를 이해한다는 말이 마음에 와닿는다. 고전과 친해지기 위해 노력해야지.
인생이라는 달리기에서는 등수가 중요한 게 아니다. 중요한 것은 완주뿐이다.
포기하지 말자, 나의 인생!
제3장 : 삶으로 들어온 독서
'하루라도 책을 읽지 않으면 입에 가시가 돋는다.'는 안중근 의사의 뜻을 아는가? 하루라도 책을 읽지 않으면 입에 가시가 돋쳐서 상대방에게 좋지 않은 말을 하게 된다는 뜻이다.
책을 읽음으로서 부족함을 깨닫고 배우고자 하는 겸손함을 얻는다.
1일 1포스팅을 하며, 자신을 표현하는 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그것은 바로 정체성의 확립의 시간이 될 것입니다.
1일 1포스팅 해보자. 꾸준히 책 읽기와 기록하기, 이 책을 읽고 나서 내가 실천할 행동이다. 책을 읽고 나서 금방 책의 내용을 잊어버리거나, 변화해야겠다고 다짐한 나의 마음가짐도 어느새 사라지는데 블로그에 꾸준히 기록하면 무엇이든 남지 않을까.
제4장 : 다독의 비결
나에게 필요한 것, 내가 원하는 것을 명확히 해야 무언가를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법이다.
1. 내가 더 배우고 싶은 분야가 있는가?
2. 내가 알고 싶은 새로운 분야가 있는가?
3. 현재 상황이 힘들어서 치유가 필요한가?
제5장 : 행동하기 위한 독서
표면적인 성과 : 300권을 넘어선 시점
제6장 : 리본(reborn) 독서법
내가 겪는 삶의 문제에 대한 깊이 있는 답을 찾기 위해서는, 지금까지의 검색 방법에서 벗어나 다른 방법을 동원해야 한다. 그 가장 좋은 방법은 책이다. 고전이라 불리는 책, 양서라 불리는 책들은 인터넷상에서는 결코 찾을 수 없는 깊이 있는 질문과 답들을 담고 있다. 이런 책들은 인류 역사를 거치면서 수많은 사람에게 삶의 방법을 제시해 줬으며, 그로 인해 영웅이 만들어지고 위인이 만들어졌다. 그리고 그들은 다시 역사를 쓰고 다시 책이 된다.
제7장 : 독서로 인한 재탄생
인생의 목적은 내가 만든 세상 속에서 내가 원하는 것을 하면서 기쁨을 누리는 데 있다.
남들이 좋다고 해서 하는 것이 아닌... 나 혼자 힘으로 일어설 힘을 가지게 되는 것과 연관이 있어야 한다.
내가 그 활동을 해야하는 이유, 그 활동이 내 인생의 무엇과 관련이 있어 내가 그것을 꼭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알아야만 어려움이 찾아와도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 나갈 수 있다.
이 책을 읽고 읽고 싶어진 책
행북지기 시즌 1 독서 모임 커리큘럼
1. 독서 기초 체력 함량 및 습관의 출발
- 10권 읽고 1000권의 효과를 얻는 책 읽기 기술
- 리딩으로 리드하라
- 말 그릇
- 습관 홈트
2. 내적 성장의 달
- 나는 왜 이 일을 하는가?
- 타이탄의 도구들
- 1만 시간의 재발견
- 꿈꾸는 다락방
- 백만장자 메신저
3. 정체성 확립
- 블로그 '투잡' 됩니다
-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
- 강원국의 글쓰기
- 그대, 스스로를 고용하라
그 외 이 책에 나온 책들
- 코스모스
- 1만 시간의 재발견
- 사피엔스
- 정리하는 뇌
: 수십년에 걸친 연구 결과가 집대성된 책들
- 카네기_인간관계론 : 머리말에 책 읽는 방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진짜 좋아하는 일만 하고 사는 법 - 데릭 시버스 (0) | 2024.04.03 |
---|---|
아티스트 웨이(나를 위한 12주간의 창조성 워크숍) - 줄리아 카메론 (0) | 2024.04.01 |
댓글